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수술후 흉터가 심한가요?

    절개법으로 수술 받은 경우 물론 흉터가 남게 되지만 눈꺼풀에서 흉터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좋아집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은 부자연스럽고 보기 싫은 자국이 남는 이유는 절개법으로 수술해서가 아니라 쌍꺼풀 라인의 부적절한 위치나 아니면 쌍꺼풀을 너무 깊게 만들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문제입니다. 떠ㅏ라서 오히려 매몰법으로 수술한 경우에도 쌍꺼풀을 너무 깊게 걸어주면 부자연스러워 보이고 보기 싫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있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시고 수술을 받으신다면 어떤 수술방법으로 수술을 하셔도 자연스럽고 예쁜 쌍꺼풀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개개인에 따라 적절한 수술방법이 있어 절개법이 적당하다면 거기에 맞춰서 시간의 여유가 있을때 수술을 받는 것보다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게습니다.
  2. 재수술을 해도 다시 풀린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매몰법이 절개법에 비해 수술후 쌍꺼풀이 잘 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절개법후에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매몰법이나 절개법이나 공히 쌍꺼풀이 풀릴 확률은 있지만 매몰법으로 한 경우에 잘 풀리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피부가 두껍거나 지방이 많아서 절개법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데 매몰법으로 시행한 경우에 쌍꺼풀이 풀릴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방법 또한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는 시술자의 기호나 경험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같은 시술자가 같은 수술방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하여도 풀릴 확률은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경우 쌍꺼풀이 풀릴 확률은 그리 높지 않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고, 환자분처럼 다시 풀렸다 하더라도 눈꺼풀이 두껍지 않다면 매몰법으로 다시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3. 매몰법이 좋은가요, 아니면 절개법이 좋은가요?

    쌍꺼풀수술에 있어 어떤 방법이 좋은 방법이고 어떤 방법은 자연스럽고 어떤 방법은 부자연스럽다는 것은 잘못알려진 사실입니다. 환자 개개인의 여러 상황이나 조건, 즉, 피부의 두께, 안와지방의 양, 안검하수의 여부, 안구의 돌출정도 등 수술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하여야 자연스럽고 예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들어서 무시못 할 요소로써, 수술후 붓기가 가라앉는 시간, 수술자국, 쌍꺼풀 형태, 일상생활로의 복귀 등 환자 개인의 사회생활과 관련된 요소를 고려하여 수술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수술방법의 선택에 있어 우선 고려하는 사항이 눈꺼풀의 피부입니다. 눈꺼풀의 피부가 얇으면서 피부의 처짐이 거의 없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 매몰법입니다. 보통 20대 여성에게서 적응증이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피부가 두꺼운 편이고 피부가 처져서 피부절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절개법을 이용한 쌍꺼풀 수술을 하여야 금새 쌍꺼풀이 풀리거나 작아져서 속쌍꺼풀처럼 되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매몰법이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도 지방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부분절개법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절개로써 지방을 제거하여 줌으로써 수술후 붓기나 수술자국이 매몰법과 비슷해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쌍꺼풀의 수술방법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수술방법을 택하여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고도 자연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수술 예약은 언제가 좋은가요?

    일단 수술하기로 마음을 결정하였으면 수술 예약을 한다. 어떤 환자는 수술을 상담한 바로 그날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이것은 성급한 행위이다. 대부분의 의사는 병원에 환자들이 치료와 상담, 수술을 할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병원을 운영해 나간다. 그러므로 계획에 없던 수술을 상담 당일에 갑작스럽게 할 수 있는 병원은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병원이 아니라고도 할 수 있다. 더욱이 수술 예약을 하고 수술 날까지 기다리는 동안은 환자나 의사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환자는 이 기간 동안 다시 한 번 마음의 준비를 할 수있고 의사에게서 받은 수술 전 주의 사항을 읽어보기도 하고 추가로 의문 사항이 떠오르면 의사나 병원 측에 전화로 물어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창상 치유에 나쁜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약물 복용이나 흡연 등을 일시적 으로 중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의사는 의사대로 수술 전, 시간을 가지고 수술 계획에 대하여 여러가지 생각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 항상 하는 수술이라도 수술하는 일은 언제나 의사에게 고도의 긴장감과 예민한 주의력을 요구한다. 아무런 마음의 준비 없이 갑자기 수술하는 일은 수술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나쁜 결과가 나올지도 모른다. 어차피 성형 수술이 응급 수술이 아닌 바에야 지금까지 기다린 것 며칠 더 기다리자 하는 마음으로 예약을 해서 수술하는 것이 좋다.
  5. 미용 성형 수술에 적당한 계절은?

    수술하는 데 있어서 계절 자체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대개는 수술 후의 관리 차원에서 시원한 계절이 여름철보다는 편하기 때문에 겨울에 성형수술을 많이 하게 될 뿐입니다. 수술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시도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6. 성형 수술에 적합한 나이는?

    언청이와 같은 선천성 안면 기형은 일찍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할 때가 많습니다. 대개 선천성 구순열이라 해서 입술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생후 3 개월 경, 선천성 구개열 이라고 해서 입 천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생후 18 개월을 전 후로 수술을 진행해 줍니다. 그러나 귀의 선천성 기형과 같이 급하게 수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대개 6 세 전후에 수술해 주는 것이 좋고, 만일 아이가 자신의 외모가 다른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지 않는다면 수술은 가급적 미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친구들과 외모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라도 정신적인 손상을 받지 않도록 자녀의 심리상태 등을 체크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미용 성형 수술, 특히 자녀들이 외모의 변화를 간절히 원할 때 당황하기 쉬운데 이 경우, 수술이 10 대 자녀들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도움을 줌으로서 정서적으로나 대인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면 미용 성형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성장함에 따라 외모가 변화하기 때문에 굳이 원한다면 보통 성장이 끝나는 시점인 17-20 세 경에 미용 수술을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미용성형수술은 수술 받고자 하는 부위의 성장이 끝난 후에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즉, 사춘기 이후 키가 거의 자랄 무렵(여성은 16-17세, 남성은 18-19세 정도)이면 눈, 코 등의 얼굴의 성장도 거의 이루어져 수술 계획을 세우거나 결과를 예측하기가 쉬워집니다. 다른 부위도 비슷한 시기에 하는 것이 적당하며 그 외의 특별한 연령 제한은 없습니다.
  7. 수술부위, 어떻게 꿰메나요?

    성형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피부를 꿰매는 봉합 방법입니다. 수술이 끝나고 나면 흔히 묻습니다. "몇 바늘이나 꿰맸어요?" 의사의 입장에서는 하도 많이 꿰매 몇 바늘인지 셀 수도 없습니다. 사실 성형 수술에서 피부를 봉합할 때 중요한 것은 몇 바늘이 아니라 피부 표면을 얼마나 정확히, 섬세하고 고르게 꿰맸느냐 하는 것입니다. 봉합에 사용하는 실은 피부에 녹지 않는 실과 녹는 실, 두 가지가 있습니다. 녹는 실은 대부분 피부 밑에 있는 근육이나 점막을 꿰맬 때 사용합니다. 녹는 기간은 실의 종류에 따라 몇 주일에서 6개월 까지 다양합니다. 녹는 실을 쓰는 이유는 피부 밑 근육층이나 점막층은 실밥을 뽑아내기가 어렵기 때문일 뿐입니다. 녹는 실을 사용했다고 해서 특별히 신경을 쓴 수술이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신경을 더 쓰는 수술이라면 오히려 녹지 않는 실을 쓰는 경우입니다. 실밥을 뽑는 수고를 한번 더 해야 하니까요. 실이 녹느냐, 안 녹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의 굵기와 바늘의 크기입니다. 성형 외과에서는 가능한 가는 실과 작은 바늘을 사용합니다. 피부를 꿰맸을 때는 2~7일 이내에 실밥을 뽑아야 합니다. 이 기간을 넘기면 스폰지를 꿰맨 것처럼 올록볼록 실밥 자국이 생겨 아주 보기가 싫어집니다. 대체로 얼굴 부위는 2~4일, 신체 부위는 7일 이내에 실밥을 제거합니다.
  8. 두가지 이상의 수술을 동시에 받으면 어떤가요?

    눈과 코 성형술과 같은 경우는 같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만 고생하고 약도 한번만 먹게 되므로 부담이 훨씬 적고 이미지 변신에도 예쁜 눈에 예쁜 코가 더 잘 어울리게 되므로 더 만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성형외과에서는 두가지 이상의 수술을 동시에 시행할 때 가격할인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술인 경우에는 같이 시행하는 것보다는 나눠서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수술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의사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실수할 가능성도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전체 성형수술을 받는 환자 중 2가지 이상을 동시에 받는 사람들은 30% 정도 이고, 한 번 수술 받은 사람이 다시 다른 성형수술을 받는 확률은 20% 정도 입니다.
  9. 수술의 효과는 얼마나 가나요?

    몸의 불균형이나 부조화를 고치는 수술(예를 들면 코 수술, 턱 수술, 가슴 수술 등)은 수술의 효과가 영구적입니다. 즉, 그 효과가 평생 지속됩니다. 그리고 젊어지게 하는 수술(예를 들면 주름 제거술, 박피술 등)은 대개 5-10년간 지속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서 수술의 지속성에도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면 눈 밑의 주름을 제거하는 경우에 피부만 살짝 제거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수술은 수술 직후의 겉모양은 같고 부기는 오히려 적지만 피부 밑의 근육까지 당겨준 수술에 비해 그 효과가 지속되지 못하고 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10. 상처는 얼마나 지나면 회복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성형수술은 수술하고 나서 2~3일 후에 부기가 가장 심하고 그 뒤로는 점점 가라앉습니다. 보통 2주일 정도 지나면 부기가 많이 빠지지만 정상적인 감촉과 상태로 돌아가는 데는 수개월이 걸립니다. 실밥을 뽑을 때가 회복의 초보단계. 몇 달 지나면 응어리가 풀리고 피부 색깔도 정상 으로 돌아오면서 실선으로 남는다. 이렇게 되면 완전한 회복 과정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이 단계까지가 성형수술에 포함되므로 그동안 수술부위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FAQ 검색